Site Overlay

좡족(壮族)의 도시 충쭤(崇左)•허츠(河池)

도시와 사람들
D·I·G·I·T·A·L JOURNAL  2016. 10

중국 최대인구의 소수민족인 1,700만의 좡족(壯族)들은 중국의 공용어인 보통화(普通话)와 다양한 언어들을 구사한다. 좡어(壮语)는 중국 광시좡족자치구(广西壯族自治區, 이하 광시로 표기)의 좡족(壯族)이 쓰는 말로 따이-까다이어족(Tai–Kadai languages)에 속하며 보통화와 더불어 광시의 공용어다.

그러나 교통이 발달하지 않고 산과 강의 자연 지형에 따라 씨족공동체의 경계로 지역방언들이 사용되며 이는 크게 남, 북 2대 방언으로 나눌 수 있다(그림1. 좡족(壯族)언어와 그 방언지역). 이 두 방언은 성조 등 다른 부분이 있지만 60%정도는 서로 소통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광시에서 좡족이 가장 많이 사는 지역을 보면 남쪽(남쪽 방언 사용)의 충쭤시(崇左市, Chóngzuǒshí)와 북쪽(북쪽 방언 사용)의 허츠시(河池市, Héchíshí)를 주요도시로 들 수 있는데, 이 도시들은 중국 내에서도 도시화가 가장 안 된 낙후된 지역들로 아직도 지역방언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한 사역자는 대부분 시골지역에 사는 좡족을 대상으로 사역한다면 지역 방언을 배우는 것이 필수라고 강조한다. 현재 광시에서는 징시현(靖西县, Jìngxīxiàn)과 같은 몇몇 현(县)을 제외하고는 시(市)의 중심도시에만 외국인의 거주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현(县) 이하의 시골지역에서의 사역은 비거주사역만 가능하다.

그림 1. 좡족(壯族)언어와 그 방언지역 출처: 쭈앙족을 위한 30일 기도 가이드

충쭤시(崇左市, Chóngzuǒshì)
광시의 서남부에 위치한 충쭤시는 동쪽으로 난닝(南宁市, Nánníngshì), 북쪽으로 바이써(百色市, Bǎisèshì), 남쪽으로 팡청강(防城港市, Fángchénggǎngshì), 서쪽으로 베트남과 접한다. 충쭤는 산지 및 구릉 지대이고 구이린(桂林市, Guìlínshì)이나 북베트남의 하롱베이(Ha Long Bay)와 유사한 수많은 카르스트 지형이 형성되어있다.

난닝에서 남쪽 베트남을 향해 고속도로로 한 시간 반 정도를 달리면 충쭤시에 도착한다. 과거 충쭤시는 행정구역상으로 난닝시에 속해 있었지만 2003년부터 분리되어 현에서 시로 승격되어 발전하는 국경 신도시다. 베트남 북부 국경도시 랑선(Lang Son)에서 중국으로 들어오는 첫 관문도시이며 베트남의 하노이와 통하는 고속도로 상에 위치하여 급속하게 발전 중이다. 베트남과 국경선을 맞대고 있는 광시는 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회원국 10개국과의 무역을 통해 경제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충쭤시에는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통하는 육로가 2곳이 있는데 그 중 한 곳이 핑샹현(凭祥县, Pingxiangxiàn)이다.

핑샹은 세관을 통해 여러 지역의 국경무역이 이루어지고 있고 베트남과의 교량역할을 하는 중국남부 최대물류단지가 있다. 국경을 넘어 베트남 북부에 거주하는 친척들과 왕래하며, 명절에는 자유롭게 국경을 오가며 친척들을 방문하기도 한다. 또 다른 육로인 룽저우(龙州县, Lóngzhōuxiàn)는 중국 공산당대장정의 출발지 중의 하나로, 전통적으로 베트남과의 다양한 교류가 이루어지는 지역으로 국경무역뿐만 아니라 베트남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더톈폭포(德天瀑布, Détiān Falls)를 중심으로 새로운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다. 이 폭포는 중국의 3대 폭포 중 하나로 뽑히는 수려한 자연경관이 펼쳐져 있는 곳이다.

최근 10년 동안, 광시와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 간의 교육 협력은 점점 긴밀해졌다. 광시에 와서 공부하는 아세안 국가의 유학생은 2003년 1,434명에서 2013년 8,332명으로 증가하였고, 광시는 전국 동남아국가 유학생이 가장 많은 성(省)중의 하나가 되었다. 광시에 있는 아세안 국가급 인재 교육센터 5곳과 교육거점센터 2곳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아세안의 전문 기술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다.

충쭤는 좡족 문화의 초기 중심지 중 하나로 석기 시대의 중요한 유적들이 이곳에서 발견되었다. 중국과 전 세계를 통틀어 가장 큰 그림 문자 군 중 하나가 있어 절벽 면에 인물, 동물과 군사무기를 묘사한 커다란 붉은 그림 문자가 있다.

충쭤에는 삼자교회가 1개있고 소수의 가정교회가 있다. 국경무역이 이루어지는 도시인 이곳은 개방의 속도와 유입되는 사람들의 숫자도 빠른 편이다. 이런 기회를 이용해 타 지역의 훈련된 한족(汉族)교회 리더들이 교회개척을 위해 함께 유입되어 들어오는 것은 기쁜 소식이다.

고대사회의 통치계급인 군사대권을 묘사한 벽화

허츠시(河池市, Héchíshí)
난닝에서 북쪽으로 뚜난고속도로(都南高速)로 3시간을 달리다가 국도로 한 시간 반을 달리면 허츠시(옛 이름은 진청지앙金城江이다)에 도착한다. 허츠시는 광서좡족자치구의 서북변경에 위치하는 산악지대로 좡족, 한족, 야오족(瑶族), 무라오족(仫佬族), 마오난족(毛南族), 먀오족(苗族),둥족(侗族), 수이족(水族)등의 다민족 거주지이다. 소수민족인구가 84%이상을 차지하며, 좡족인구는 65%이상인 좡족 중심도시이다.

허츠시는 광시좡족자치구 서북 변경, 윈구이고원(云贵高原) 남쪽 기슭에 위치하며 서남지구에서 연해항구로 통하는 주요한 통로이다. 동쪽으로 류저우(柳州市, liùzhou), 남쪽으로 난닝, 서쪽으로 바이써, 북쪽으로 구이저우성(贵州省, Guìzhōu) 검남포의족묘족자치주(黔南布依族苗族自治州)와 접하고 있다. 허츠의 북서부는 고도가 가장 높고 남동쪽을 따라 경사져있다. 허츠는 산지 지역(60%이상이 산이 차지한다)으로 가장 높은 곳의 해발고도는 1,693m이다. 2014년에는 공항이 존재할 수 없는 산맥으로 둘러싸인 이곳에 50개에 달하는 봉우리를 깎고 계곡을 메꿔 해발 677m에 허츠․진청장(河池․金城江) 공항이 건립되어 이 조용한 도시가 세간의 화제가 되기도 했다.

허츠는 중국의 가장 중요한 광물 생산지 중 하나로 현(县)들 대부분에는 양질의 많은 양의 광물 자원이 매장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아열대 습윤 기후 덕분에 수력 또한 주요자원으로 수많은 개울과 강을 이용한 수력전기 시설이 엄청난 양의 전기를 생산하여 광시 수력전기량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이다. 주요 생산품은 이뿐 만이 아니다. 농업 중심지로 400가지 이상의 작물과 쌀이 재배되며 주요작물로는 사탕수수가 생산되어 매년 22만 톤의 정제된 사탕을 생산하다.

허츠시의 바마야오족자치현(巴马瑶族自治县)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수도시이다. 10만 인구 당 100세이상 노인이 33명이나 생존해 있다. 그리고 세계 최대의 동고(銅鼓, tónggǔ)가 발견된 곳이기도 하다. 동고는 봉건사회의 산물로서, 예를 집행하고 음악을 연주할 때 쓰는 도구로 제사를 지내거나 군대를 지휘하는 등의 권위를 나타내었다. 광시의 소수민족들은 이 동고를 귀하게 여겼는데 좡족의 민간에서 “사람이 개구리를 낳고 개구리가 사람으로 변했으며, 사람과 개구리가 아이를 낳고 기른다.”는 전설이 널리 전해지고 있다. 말하자면 개구리의 왕성한 번식력과 민족의 번성, 발전을 연관시켜 개구리를 숭상하는 한편 조상으로까지 추대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허츠시의 도시화 비율은 28.95%로, 70%는 시골에 살고 있는 농업도시이다. 서부 광시에서 자원이 풍부한 지역인데 비해 개발낙후지역에 해당되어 140만 인구가 농촌 빈곤층인 것은 아이러니다.

수 세대 동안 이들은 고립된 산 속에 살면서 그들의 전통을 지켜오고 있다. 그들은 정령과 조상을 숭배한다. 젊은 세대들은 자기 자신들을 믿는다고 하지만 그래도 가족들 때문에 정령숭배와 조상숭배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그리고 모든 마을에는 산 위에나 마을 가운데에 정령들을 숭배하는 제단이 있어 매 절기와 매일의 삶 속에서 정령들을 예배한다. 이런 영들에 지배되어 살고 있는 이들이 주님을 따르는 길에는 혼전 성관계, 쾌락주의, 물질주의, 그리고 심한 가족의 반대 등의 문제들이 있다. 그리고 동방번개(东方闪电) 같은 이단들이 성행하고 있다.

그들 가운데 삼자교회가 있고, 몇 몇 가정교회 그룹들이 있다. 하지만 이 지역 사람들의 대부분은 한번도 “예수님”이란 단어조차 들어보지 못하였고, 그들의 거주지가 자욱한 안개에 덮여 있듯이 그들의 마음도 어두운 영들로 오랜 세월 동안 덮여 있다.  글 | 채형림(SIReNer)

참고문헌 • 쭈앙족을 위한 31일기도책자, 2015년 OMF 발행 • https://en.wikipedia.org/ • http://www.gxhc.gov.cn/ 허츠인민정부 • http://www.gxtj.gov.cn/ 광서좡족자치구통계국 • 2015년 10월 업마 리서치팀 현장사역자 인터뷰

 *위 자료의 저작권은 UPMA에 있으므로, 인용하여 사용하실 경우 반드시 출처를 남겨 주십시오..

디지털 저널
C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