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Overlay

윤스테이와 한국 속 이주민

도시와 사람들
Web Journal  26호 2021. 03

1. 해외체류 윤식당에서 국내체류 윤스테이로..
tvn 예능 프로그램의 ‘흥행 보증수표’인 나영석 PD의 ‘윤스테이’라는 프로그램이 또 한 번 세간의 좋은 평과 함께 인기를 끌고 있다. 그는 원래 지난 수 년 간 ‘꽃보다~’ 시리즈의 해외여행 예능이나 최근 ‘윤식당’이나 ‘스페인하숙’처럼 해외에서 한식 메뉴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해외체류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해왔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더 이상 해외 체류 프로그램이 불가능하게 되자, 국내에서 동일한 콘셉트의 예능을 제작하게 된 것이다. 이번 ‘윤스테이’는 장소만 한국으로 바뀌었을 뿐 ‘스페인하숙’과 동일한 콘셉트에 윤여정 배우 중심의 배우직원(?)들을 꾸려, 국내체류 중인 외국인들이 1박 2일 동안 숙박하는 방식이다.

현재까지 열 번 남짓 회를 거듭하는 동안 이곳을 찾은 외국인 손님들의 면면은 그야말로 다양했다. 미국, 영국, 독일, 네덜란드, 호주, 몽골, 네팔, 조지아 등 출신 국적도 그랬고, 의사, 대기업 엔지니어, 뇌과학자, 수학자, 국제학교 교사 등 직업도 다채로웠다. 그 중에는 카톨릭 신부도 있었고, 아이들이 포함된 가족도 더러 있었다. 그만큼 그들의 모습과 반응도 색달랐고, 그것을 지켜보는 시청자들에게도 신선한 간접 체험을 선사해 주었다.

출처: unsplash.com

 2. ‘윤스테이’ 속 외국인은 한국 속 외국인을 대표할 수 있을까?
그렇게 코로나19 상황에도 나영석 표 ‘체류 예능’을 다시 볼 수 있다는 기대감과 함께 한옥, 한식 등의 지극히 한국적인 문화를 체험하는 외국인들의 색다른 모습들이 주는 영상의 재미와 소위 K부심을 느끼게 해주는 것 만으로도 상당히 성공적이라 생각된다.

그런데 문득 떠오른 한 가지 생각이 있었다. 그것은 ‘과연 이 윤스테이 속 외국인 손님들은 한국 속 외국인을 대표할 수 있을까?’라는 것이었다. 복잡하게 따져볼 것도 없이 결론은 ‘아니다.’이다. 이들은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대표하지 못한다. 그들의 국적과 직업들은 대체로 서구 출신, 엘리트 직업군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들 중에 네팔이나 몽골과 같은 비 서구권 출신도 있었지만, 이들의 직업은 백신 연구소 연구원, 국제학교 교사 등으로 역시 엘리트 직업군이다. 이들은 거의 대부분 각자의 언어 대신 유창한 영어로 소통했고, 1인당 몇 십만 원의 숙박비(제공하는 서비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지만)를 지불하고, 원하는 때에 1박 2일의 휴가를 즐길 수 있는 소위 ‘여유’ 있는 사람들이었다.

이태원을 찾은 외국 관광객

3. 한국 속 외국인들의 대부분은 비서구 출신의 저임금 노동자들이다.
2020년 말 기준 국내 체류 외국인은 약 220만 명이고, 코로나19 전인 2019년 말에 이미 약 250만 명을 넘었다. 단기체류자를 제외해도 200만 명에 육박한다. 그 중 가장 많은 출신국적은 무려 150만 명이 넘는 중국(한국계 동포 포함)이고, 그 다음으로 베트남과 태국이 각각 약 20만 명 내외이다. 이 3개 출신 국적만 더해도 190만 명에 달한다.

단순히 이들의 체류비자 현황만으로는 정확히 파악할 수는 없지만, 이들 중 절대 다수는 저임금 노동 직업군에 해당된다. 직업뿐 아니라 체류자격상 결혼 이민자와 유학생, 그리고 불법체류자들도 상당수 있다. 이렇게 산술적으로만 보아도 사실 한국 속 외국인을 대표하자면, 중국이나 적어도 베트남, 태국 출신의 노동자들이나 결혼 이민자 등이라야 할 것이다.

그런데 만약 정말 그러한 사람들이 윤스테이에 출연했다면 어땠을까? 우리가 느낀 윤스테이의 분위기가 가능했을까? 시청자들은 아마도 방송을 보는 내내 뭔가 알 수 없는 불편함을 느꼈을 것 같다(필자의 기우일 수도 있지만). 어쩌면 우리에게는 윤스테이 같은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는 여유 있는 서구권 외국인들은 어울리지만, 남루한 차림의 비서구권 외국인 노동자들은 어울리지 않는다는 그런 편견과 선입견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안산 이주민 센터 앞 공터에 모여 있는 외국인 노동자들

4. 윤스테이 제작 의도와는 무관한 개인적인 아쉬움
‘윤스테이’나 그 제작진들을 비난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 그들의 프로그램 기획의도를 넘겨짚는 것은 주제넘은 일이고, 상업적 예능 프로그램의 특성상 모든 범주의 공동선을 추구하고 담지하기를 기대할 수도 결코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그저 국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이렇게 ‘선량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것 만으로도 반갑고, 환영할 일이다. 어쨌든 한국에 있는 외국인들을 초대해서 잘 대접하고 섬기는 것 같아서 더 그렇다.

다만, 그렇게 그들이 누리고 즐기는 좋은 대접을 바라보자니,  좋은데 왠지 가슴 한 편 아쉬움과 알 수 없는 미안한 마음이 든다. 바로 방송 속 그들이 누리는 그 여유로움은 엄두도 못 낼 사치로 여기고, 그저 그림의 떡으로만 보고 있을 이 땅의 대다수 외국인들, 다른 이름으로 ‘다문화이주민’들이 생각나서 그렇다. 그들도 어느 샌가 우리 곁에 와 함께 하고 있는, 함께 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꺼려하고 기피하는 어려운 일들을 찾아 감당해주는 분들이기에 그들도 그런 좋은 대접 좀 해 주면 좋겠다는 오지랖 넓은 생각이 들어 그랬다.

2009년 815 이주자선교 EXPO 전도부스, 사진제공 : 정노화 선교사

우리네 선조들에게는 그저 내 집에 방문한 이름 모를 나그네도 그냥 보내지 않고, 물 한 잔, 요기 거리 하나라도 대접하던 따뜻함이 있었다. 물론 자신들의 생계를 위해 이 땅을 찾은 그들이겠지만, 우리 땅에 온 이상 우리 손님이요, 오래 머물면 이웃이요, 이제 정을 나누면 친구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이다. 윤스테이가 못한 그 일을 이제 우리 교회가, 이 땅의 크리스천들이 해보면 어떨까? 그들이 마치 투명인간인양 보이는데도 안 보이는 척 하고 싶은 대상으로 보고 있다면, 우리 눈을 씻자. 그리고 다시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는 그들을 바라보자.

… 나그네를 사랑하여 그에게 떡과 옷을 주시나니 너희는 나그네를 사랑하라 전에 너희도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되었음이니라(신 10:18-19)  글| 강호세아 선교사

  *위 자료의 저작권은 UPMA에 있으므로, 인용하여 사용하실 경우 반드시 출처를 남겨 주십시오.. 

 

 

 

 

디지털 저널
CAS
---